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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llo, World!

'Hello, World!' 프린트 예제 👇
fun main(args: Array<String>) {
		println("Hello, world!")
}
단순한 코드지만 코틀린의 여러가지 특성을 보여줌
  • 함수를 선언할 때 fun 키워드를 사용
  • 파라미터 이름 뒤에 그 파라미터의 타입을 씀
  • 함수를 최상위수준에 정의할 수 있다. (자바와 달리) 꼭 클래스 안에 함수를 넣어야 할 필요가 없음
  • 배열도 일반적인 클래스와 마찬가지다. 코틀린에는 자바와 달리 배열처리를 위한 문법이 따로 존재하지 않음
  • System.out.println 대신에 println이라고 씀. 코틀린 표준 라이브러리는 여러 가지 표준 자바 라이브러리 함수를 간결하게 사용할 수 있게 감싼 래퍼를 제공
  • 최신 프로그래밍 언어 경향과 마찬가지로 줄 끝에 세미콜론(;)을 붙이지 않아도 좋음

함수

결과를 반환하는 함수 예제 👇
fun max(a: Int, b: Int): Int {
		return if (a > b) a else b
}

 

더 간결하게 표현 👇

fun max(a: Int, b: Int): Int = if (a > b) a else b

본문이 중괄호로 둘러싸인 함수를 블록이 본문인 함수라 부르고, 등호와 식으로 이뤄진 함수를 식이 본문인 함수라고 부름

코틀린은 정적 타입 지정 언어이므로 컴파일 시점에모든 식의 타입을 지정하는게 맞지만 식이 본문인 함수의 경우 굳이 사용자가 반환 타입을 적지 않아도 컴파일러가 함수 본문 식을 분석해서 식의 결과 타입을 함수 반환 타입으로 정해줌

 


변수

자바에서는 변수를 선언할 때 타입이 맨 앞에 온다. 코틀린에서는 타입 지정을 생략하는 경우가 흔함
val answer = 42 // 타입 생략
val answer: Int = 42 // 타입 지정

 

단, 초기화 식을 사용하지 않고 변수를 선언하려면 변수 타입을 반드시 명시해야함

val answer: Int
answer = 42
변경 가능한 변수와 변경 불가능한 변수
  • val(값을 뜻하는 value에서 유래) - 변경 불가능한(immutable) 참조를 저장하는 변수. 자바로 말하자면 final 변수에 해당함
  • var(변수를 뜻하는 variable에서 유래) - 변경 가능한(mutable) 참조. 자바의 일반 변수에 해당
기본적으로는 모든 변수를 val 키워드를 사용해 불변 변수로 선언하고, 나중에 꼭 필요할 때에만 var로 변경할 것
val 변수는 블록을 실행할 때 정확히 한 번만 초기화돼야 함
하지만 조건에 따라 val 값을 다른 여러 값으로 초기화할 수도 있음
val message: String
if (canPerformOperation()) {
		message = "Success"
		// ... 연산을 수행한다. 
} else {
		message = "Failed"
}

 

val 참조 자체는 불변일지라도 그 참조가 가리키는 객체의 내부 값은 변경될 수 있음

val languages = arrayListOf("Java")
languages.add("Kotlin")

 

var 키워드를 사용하면 변수의 값을 변경할 수 있지만 변수의 타입은 고정돼 바뀌지 않음

var answer = 42
answer = "no answer" // 컴파일 오류 발생

더 쉽게 문자열 형식 지정: 문자열 템플릿

문자열 리터럴의 필요한 곳에 변수를 넣되 변수 앞에 $를 추가해야 함
fun main(args: Array<String>) {
		val name = if (args.size > 0) args[0] else "Kotlin"
		println("Hello, $name")
}

$ 문자를 문자열에 넣고 싶으면 println("\$x")와 같이 \를 사용해 $를 이스케이프시켜야 함


참고자료

https://incheol-jung.gitbook.io/docs/study/kotlin-in-action/untitl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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