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AWT(Abstract Window Toolkit)
GUI프로그래밍(윈도우 프로그래밍)을 위한 도구로 다양한 컴포넌트를 제공함
Java로 구현하지 않고 OS의 컴포넌트를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 특징임
Swing
AWT를 확장한 GUI 프로그래밍 도구임
AWT보다 더 많은 종류의 컴포넌트를 제공하며, OS의 컴포넌트를 사용하지 않고 순수 Java로 구현한 것이 특징임
클래스명 앞에 J를 붙여서 AWT와 구분
컨테이너란?
다른 컴포넌트를 포함할 수 있는 GUI 컴포넌트임
다른 컨테이너에 포함 가능
다른 컨테이너에 속하지 않고 독립적으로 존재 가능
스스로 화면에 자기 자신을 출력하는 컨테이너로는 JFrame, JDialog, JApplet이 있음
컴포넌트란?
컨테이너에 포함되어야 화면에 출력될 수 있는 GUI 객체
java.awt.Component 클래스는 모든 GUI컴포넌트의 최상위 클래스
스윙컴포넌트의 최상위 클래스는 javax.swing.JComponent
작업 순서
1. 컨테이너 객체 생성
2. 배치 방식을 컨테이너에 셋팅함(레이아웃 설정)
3. 컴포넌트 객체 생성
4. 지정된 배치 방식에 따라 컨테이너에 컴포넌트 배치함
5. 컴포넌트에 마우스나 키보드 반응에 대한 이벤트 처리함
반응형
'프로그래밍 >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04.29(ArrayList 내림차순 정렬 예제) (0) | 2020.04.29 |
---|---|
04.28(GUI 작업 순서) (0) | 2020.04.28 |
04.24(서버와 클라이언트 / TCP 소켓 프로그래밍 순서) (0) | 2020.04.24 |
04.23(스레드) (0) | 2020.04.23 |
04.22(예외 처리/ IO/ Collection/ Generics) (0) | 2020.04.22 |